2040 수원도시기본계획 - 공간구조 및 생활권구성

2040 수원도시기본계획 생활권관련.

안녕하세요 ! 이 글의 수동산 키워드는 바로 '수원2040'관련 생활권영역입니다. 

최근 수원 2040 기본계획이 발표된 만큼 저희도 빠르게 내용 정리하여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따로 요약해준 요약본도 있고 다운도 받으실 수 있으니 글 읽어주시고 도움받아가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블로그 글로는 직접 전달 받는 것에 비해 내용 전달에 분명 한계점이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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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0 수원기본계획 생활권구분

Review[미리보기]

 

아래 화면 자료는 제가 직접 제작한 자료입니다. 여러분들께서 간단하게 내용은 누락된 부분이 있더라도 참고용으로 보시기에 좋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요약본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선 아래 글을 분명 전부 확인해보실 필요가 있으니, 그 부분 알고 계신 뒤 글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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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권 정리 요약본입니다. 직접 제작한 자료인만큼 소중히 다뤄주세요.

1. 공간구조 및 생활권영역

그렇다면 수원시에서는 생활권을 어떤 기준으로 나눠준 것일까요?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기능 지역에 의한 생활권 구분

 ○ 수원 시재 가구통행을 통행목적별로 지도화

 ○ 가구통행자료를 OD행렬로 변환하고, 출발지를 표본으로, 도착지를 변수로 활용하는 R-mode 요인분석

 ○ 통행패턴이 유사하게 나타나는 지역을 하나의 권역으로 추출하여 지도화(14개 생활권 도출)

 

■ 등질 지역에 기반한 생활권 구분

 ○ 사회적 등질성 측면에서 등질 지역을 도출

 ○ 사회적 등질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소득 관련 변수를 통해 등질 지역을 구분

 ○ 소득변수는 공식적 자료가 없어 부동산가격과 교육수준(대졸자 비율) 변수를 활용하여 등질 지역 도출

 

■ 주민 인식에 의한 생활권 구분

 ○ 수원시민의 생활권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동 단위 설문조사 실사

 

생활권 설정 기준의 본래 '기본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정 도시기본계획상 생활권별 경계설정은 도로와 철도망 위주로 되어있어 행정구역과의 불일치 부분을 고려하여 생활권을 조정하였습니다.

더불어 수인선 복원과 수원군공항 이전 등을 고려한 생활권 통합 및 구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당수 1지구와 2지구 그리고 군공항이전, R&D사이언스파크 개발이 제일 잘 반영되어 있는 최근 자료라 할 수 있으며, 곡반정지구와 망포지구 등 도시개발사업의 완료에 따른 기반시설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부분 역시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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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보기 기준 생활권영역

 주민들의 장보기 장고(동)을 중심으로 설정하여 12개 생활권 도출

 

▶ 조원 생활권(파장동, 연무동, 영화동, 송죽동, 조원 1, 2동)

▶ 정자 생활권( 정자 1, 2, 3동)

▶ 구운 생활권(입북동, 율천동, 화서 2동, 구운동, 서둔동)

▶ 금호 생활권(금호동)

▶ 평동 생활권(평동)

▶ 지동 생활권(지동, 행궁동, 우만 1동, 매교동)

▶ 인계-매탄 생활권(인계동, 매탄 1, 3, 4동)

▶ 원천 생활권(원천동, 우만2동, 매탄2동)

▶ 권선 생활권(세류 2, 3동, 권선 1, 2동, 곡선동)

▶ 매산 생활권(화서 1동, 고등동, 매산동, 세류 1동)

▶ 광교 생활권(광교 1, 2동)

▶영통 생활권(영통 1, 2동, 태장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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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 생활권 설정

수원 기본 생활권 방향은 무엇인가?

○ 행정서비스의 수요와 충족, 접근 용이성을 고려한 미래 특성화 생활권 설정

○ 기존의 자연지리 및 교통 경계선이 아닌, 행정동 경계 중 일부를 생활권 경계로 설정

○ 도시기본계획이 갖는 마스터플랜 성격을 감안하여 유연하고 탄력적인 도시공간 운영을 위한 생활권 설정

○ 향후 수원군공항 이전부지의 주거 및 행정 시설 입지로 세류동 일대가 신규개발 중심이 되면서, 기존 호매실 중심의 서수원 생활권과는 불화되는 남수원 생활권 구성

○수원시 행정구역 및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권역생활권으로 구분하고 주요기능 제시

 

■ 어떻게 생활권을 나누었는가?

○ 도시기본계획상 도시공간구조 구상의 방향 수용 및 지역별 발전전략 제시를 위한 권역생활권 설정

○ 역세권, 교통 결절점 등 생활중심지, 배후주거지, 생활권 동질성을 고려하여 생활권 구분

○ 지역별 도시의 기능, 시민들의 활동,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설정

○ 행정서비스의 편의성 제고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테마가 있는 생활권 설정

 

■ 생활권 구분

○ 수원시 행정구역 전체를 하나의 대생활권으로 설정

○ 주민의식에 의한 일상생활권의 지역특성과 지역자족성 강화, 지역균형발전, 지역성장방향 등 권역생활권의 역할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존의 5개의 생활권에서 6개의 생활권으로 세분 후, 행정서비스 편의성과 지역특성을 동시에 고려한 테마가 있는 생활권을 설정(6~10개동)하였음.

구분 행정동 주요기능
북수원생활권 송죽동, 정자 1, 2, 3동, 조원 1, 2동, 파장동 업무, 문화, 여가, 복합
서수원생활권 구운동, 금곡동, 서둔동, 율천동, 입북동, 호매실동 친환경 스마트, 주거
남수원생활권 곡선동, 권선 1, 2동, 세류 1, 2, 3동, 평동 신성장동력, 전략혁신
광교생활권 광교 1, 2동, 연무동, 우만 1, 2동, 원천동 첨단 자족, 광역행정
화성생활권 고등동, 매교동, 매산동, 매탄 1동, 영화동, 인계동, 지동, 화서 1, 2동, 행궁동 문화 관련, 중심상업
영통생활권 망포 1, 2동, 매탄 1, 3, 4동, 영통 1, 2, 3동 첨단기술산업, 배후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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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주요기능 개발방향
북수원 생활권 복합문화도시
  • 신규 역세권을 중심으로 하는 복합개발 및 고부가가치 산업 창출
  • 스포츠 멀티 플렉스 조성을 통한 시민 스포츠 문화 산업 양성
  • KT위즈파크~장안구청~연무동 일대 역사문화 관광 벨트 형성
  • 업무·주거·여가·복지 등 융·복합 북수원테크노밸리 조성
서수원 생활권 친환경스마트도시
  • 수원 R&D 사이언스 파크, 탑동지구 개발을 통한 친환경 스마트 첨단기업 집중 유치로 자족도시 구현
  • 황구지천 수변축 수질 개선 및 수변 정리
남수원 생활권 전략혁신도시
  • 수원군공항 이전 시 신성장동력 산업 유치로 지역발전 도모
  • 인근 지자체(화성시, 오산시)와의 경제권 통합에 대비한 광역기반 시설 및 신성장동력 산업 양성
  • 낙후지역 균형개발을 통한 기존생활권과의 불균형 해소 도모
광교 생활권 첨단플랫폼도시
  • 광교지구 내 유휴지 및 노후 공공시설 개발을 통한 기업유치
  • 광교호수공원의 랜드마크화 및 문화, 여가 기능 강화
  • 일자리·주거·교육·문화가 복합되는 첨단복합도시 정착
화성 생활권 문화·관광도시
  • 수원화성을 문화관광 중심으로 하는 MICE 관광산업 촉진
  • 팔달구 구도심 지역을 문화관광과 산업 중심의 도시재생
  • 트램 설치를 통한 원도심 활성화
영통 생활권 기업혁신도시
  • 공업지역 전략적 개발을 통한 기업유치 및 일자리 창출
  •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한 R&D 중심 산업벨트 구축
  • 노후 공동주택 정비를 통한 주거환경 개선

3-1. 북수원생활권

■ 기본현황 및 여건분석

○ 면적 17.34제곱미터(수원시 면적의 14.3%)

○ 인구 20만 1천 명(수원시 인구의 16.5%)

○ 행정동 : 송죽, 정자 1, 2, 3, 조원 1, 2, 파장

○ 주요시설 : 광교산, 만석공원, 노송지대, 파장저수지, 장안구청, 인재개발원, 동남보건대학교, 종합운동장, KT위즈파트, 스타필드

○ 특징 : 광교산이 위치, 영동고속도로, 수원 북부순환로, 국도 1호선 등 접근성 양호, 중 고등학교비율이 가장 높은 생활권으로 교육환경 우수

○ SWOT 분석

- Strength(강점) : 광교산 녹지축, 정주공간으로써의 매력도, 서울, 안양, 성남 교통망, 동탄인덕원선 역세권 개발

- Opportunity(기회) : 황의 길, 노송지대 역사문화, 인재개발원 유휴부지 활용 가능성

- Weakness(약점) : 수원내 교통망 제약, 자동차 중심의 도로, 대형 스포츠센터 부족

- threat(위험) : 정주 공간 매력도에 비해 일터 부족으로 재정 자립도 낮음, 스타필드 등 대형시설로 인해 교통혼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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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서수원생활권

■ 기본현황 및 여건분석

○ 면적 26.31제곱미터(수원시 면적의 21.7%)

○ 인구 21만 5천명(수원시 인구의 17.7%)

○ 행정동 : 구운, 금곡, 서둔, 율천, 입북, 호매실

○ 주요시설 : 칠보산, 일월, 여기산, 서호황구지천, 축만제, 서울대수목원, 성균관대, 서울농생대, 권선구청, 경기상상, 수원역, 롯데몰

○ 특징 : 호매실, 당수 1, 2지구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지구 입지, 지하철 1호선, 신분당선 연장선, R&D사이언스 파크, 탑동지구

○ SWOT 분석

- Strength(강점) : 타지역대비 자연친환경적, 근대건축물, 역사유적지, 공공기관 종전부지

- Opportunity(기회) : 미래 수원군공항 이전 개발, 택지개발, 신산업

- Weakness(약점) : 소음피해, 고도제한, 대중교통 노선부족, 교육시설

- threat(위험) : 인근 도시개발로 인한 인구유출 우려, 지역 난개발에 따른 환경파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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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남수원생활권

■ 기본현황 및 여건분석

○ 면적 24.02제곱미터(수원시 면적의 19.8%)

○ 인구 19만 9천 명(수원시 인구의 16.4%)

○ 행정동 : 곡선, 권선 1, 2동, 세류 1, 2, 3동 , 평동

○ 주요시설 : 황구지천, 서호천, 수원천, 원천리천, 수원여자대학교, 수원 델타플렉스, 수원군공항, 효행지구

○ 특징 : 수원 델타플렉스 입지로 산업경쟁력 확보 기반 구축, 수인선 개통으로 광역교통여건 향상

○ SWOT 분석

- Strength(강점) : 수원버스터미널, 1번 국도 및 수인선, 델타플렉스가 조성되어 중소기업 육성

- Opportunity(기회) : 군공항 이전 이슈, 철도와 고속도로 교통망 확충

- Weakness(약점) : 시유지 부족, 경부선 철도 및 1번 국도 중심으로 지역 분리

- threat(위험) : 군공항이전 사업 지연, 정비사업 해제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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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광교생활권

■ 기본현황 및 여건분석

○ 면적 29.05제곱미터(수원시 면적의 24%)

○ 인구 17만 6천 명(수원시 인구의 14.5%)

○ 행정동 : 광교 1, 2, 연무, 우만 1, 2, 원천

○ 주요시설 : 광교저수지, 광교중앙공원, 호수공원, 경기도청, 수원지방법원, 경기대, 아주대, 월드ㅓㅂ경기장, 테크너벨리, 컨벤션센터, 갤러리아

○ 특징 : 광교산, 호수공원의 자연환경, 경기대와 아주대 인접

○ SWOT 분석

- Strength(강점) : 신분당선, 영동고속도로, 용서 등 광역교통 양호, 정주환경

- Opportunity(기회) : 대학캠퍼스를 연계한 협력 생태계 구축, MICE산업 활성화

- Weakness(약점) : 광교신도시 이외에 지역 인프라 부족

- threat(위험) : 인구 과밀로 인한 학교 배정문제발생, 교통혼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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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화성생활권

■ 기본현황 및 여건분석

○ 면적 13.25제곱미터(수원시의 면적 11.0%)

○ 인구 19만 4천명

○ 행정동 : 고등, 매산, 매교, 매탄1, 영화, 인계, 지동, 화서 1, 2, 행궁

○ 주요시설 : 수원 화성, 화성행궁, 경기아트센터, 성빈센트, 윌스기념병원, 수원역

○ 특징 : 세계적인 문화유산, 국도 1호선,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을 통한 도심 활성화

○ SWOT 분석

- Strength(강점) : 다양한 문화재 보유, 행궁동 중심 상권

- Opportunity(기회) : 관광객과 유동인구 증가, 수원천 정비와 도시경관 정비

- Weakness(약점) : 차량 위주의 도로체계, 심각한 주차문제, 원도심 낙후공간 다수

- threat(위험) : 다문화 가정에 대한 배척과 문화지체 현상 심각, 관광지 오버투어리즘으로 인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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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영통생활권

■ 기본현황 및 여건분석

○ 면적 11.12제곱미터(수원시 면적의 9.2%)

○ 인구 23만 2천명(수원시 인구의 19.1%)

○ 행정동 : 망포 1, 2, 매탄 1, 3, 4, 영통 1, 2, 3

○ 주요시설 : 영흥수목원, 신동수변공원, 영통구청, 삼성전자, 

○ 특징 : 

○ SWOT 분석

- Strength(강점) : 광역 대중교통 접근성 양호, 젊은 인구구조 및 우수한 교육환경

- Opportunity(기회) : 지하철 노선 연장에 따른 기대감, 화성시와 용인시의 상호성장 기대

- Weakness(약점) : 수원시 내부 대중교통 연계 부족, 영통생활권 중심에 공업지역으로 지역 단절, 랜드마크 부재

- threat(위험) : 영통, 매탄지역의 주택 노후화, 공업지역의 난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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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2040 생활권관련.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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