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부동산 관점에서의 트램은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말하는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길잡이님의 블로그 글들을 봐보면 트램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없던데 왜 그런가요?
맞습니다. 저의 글을 유심히 봐주신 분들이시라면 분명히 트램에 관련된 이야기는 거의 안나왔다는 것을 아실 것이라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저의 견해로 보았을 때에는 "트램"이 긍정적으로 판단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부동산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 힘들다는 견해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분명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가 사는 동네에 '트램'이 생긴다고 하면 잘 모르니까 무조건 좋아할 겁니다. 그럼 나중에도 트램에 대해서 좋게 생각할까요?
절대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특히나 요즘 시대를 보면 1가구 당 2개에서 3개 정도의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가정이 대부분인데, 트램이 생긴다면 좋을게 못되고 오히려 이사를 떠나고 싶을 것입니다.
그런데 트램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는 것은 대중교통이 잘 되어 있지 않는다는 것 아닌가요?
이 질문 역시 제가 제일 많이 듣는 질문인데, 이 지역에 대해서도 말씀드리자면 맞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트램이 설치된다고 무조건 해결이 되는 것일까요?
현재 보면 트램이 샌긴다는 지역들이 많은데, 저는 개인적으로 성남 중에서도 "판교", 화성의 "동탄", 인천의 "송도" 이러한 지역들은 트램이 생겨도 나쁘지는 않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외의 다른 지역들은 지하철 뿐만 아니라 버스가 많이 부족하다는 점을 아시고 계셔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저의 집에서 가까운 동네의 지역인 안산과 수원, 일산, 김포를 가보았는데 버스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안산, 수원, 일산, 김포의 버스 회사에 연락을 돌려보았더니 다들 이러한 답변만 하시더군요.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승객의 수가 더 줄어들어서 버스를 늘리기 힘들고 코로나가 생기기 전에도 차편을 늘리기에는 수익성이 애매하였습니다."라는 질문만 돌아왔습니다.
그렇다면 트램이 생긴다면 수익성이 생기는 것입니까? 저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세금낭비"라는 역 효과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도심 지역이 많은 경기도 지역에 트램이 절대 생기면 안되는 이유는 바로 차선과 도로 그리고 교통혼잡이 이유입니다. 특히 수원 같은 경우에는 트램이 생긴다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저도 수원에 아는 지인 분들이 살아서 가보면 수원역 인근의 도로와 매탄쪽 그리고 조원동쪽을 보면 교통체증이 장난 아니라는 것을 많이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지역에 트램이 생긴다는 것은 오히려 교통 혼잡을 더 많이 불러올 수 있으며, "트램"이라는 대중교통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자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분명이 많을텐데, 그렇게 된다면 오히려 큰 교통혼잡을 불러옵니다.

그럼 길잡이님이 생각하시기에는 "트램"이 생기면 안된다는 이야기인 것입니까?
그것은 아닙니다. 저는 '트램'이라는 대책 대중교통을 만들기 전에 먼저 현재 존재하는 대중교통들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존재하는 대중교통들을 활용한다는 이야기에는 버스의 차편을 늘리는 것과 버스의 노선들을 늘리는 것과 해당 지역에 있는 지하철의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안된다면, 그때가서 트램이나 지하철이라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맞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예산이 많이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트램 노선을 지하철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강합니다.
그리고 트램 노선을 지하철로 만들게 되면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트램은 버스랑 다를게 없는 것이 트램이 속도가 지하철처럼 빠른 것도 아니고 오히려 버스보다도 느리면서 지하철이 아니기 때문에 비가 온다고하면 우산이 필요하고 눈이 온다고 하면 운행하기 힘들어 질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폭푹이나 태풍등 바람이 많이 불거나 비가 많이 온다면 트램 위의 선이 고장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트램을 이용하기 힘들어 질것입니다. 그리고 태풍이나 눈이 많이 오게 된다면 트램을 이용하고 싶어할 사람들이 적을 것입니다. 그리고 오히려 자차를 이용하게 될 것인데, 자차를 이용하자니 또 트램때문에 길이 막힐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램은 진짜 어쩔 수 없을 때 만들어야 하는 대중교통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외국에서는 트램이 생겨도 괜찮지만 우리나라는 트램이 적절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외국 같은 경우에는 트램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트램이 다니는 도로를 자동차들도 다닙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트램이 다니는 도로가 생기면 트램만 다녀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에서는 트램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교통체증이라는 문제가 생기지 않으며, 오히려 혼잡을 줄여주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것이 불가능 하게 됩니다.
그리고 트램이 생기는 지역 중에서 버스 전용차로도 있는 도로가 있다면 교통체증은 더욱 더 심화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정말 엄청난 교통 혼잡을 불러오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어떻게 해서든 지하철을 만들어야 하는것이 매우 적절하고 지하철이 생겨야 집 값도 오른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저는 트램으로 투자하신다는 분들이 상담오시면 무조건 반대라고 말씀드리며 트램을 생각하시고 투자하시는 것이라면 무조건 매수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난 뒤 집으로 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분들도 트램 때문에 투자하신다면 저는 무조건 말립니다.
이 외에 저에게 상담하시고 싶으신 분이 계신다면 open.kakao.com/o/sDAq15Kc 여기로 오시면 간단히 상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