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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A 노선도 개통, 성남역, 용인역, 동탄역 및 계획 알아보자 !

GTX-A 노선도 개통과 성남역, 용인역, 동탄역의 위치와 예비타당성 자료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년 초 개통을 앞두고 있는 GTX A 노선에 대해 아래 순서와 같이 정확하면서도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GTX A 수서에서 동탄 구간의 내용의 모든것을 담아 넣어 길이 길어서 잘 참고 해주세요. !!


  • 성남역
  1. GTX A 성남역 역사 위치 
  2. GTX A 성남역 인근 아파트 
  3. GTX A 봇들마을, 백현마을
  4. GTX A 아름마을
  5. GTX A 이매촌
  6. GTX A 판교역

  • 용인역
  • 동탄역

위 GTX A 노선이 포함되어 있는 자료는 KDI 자료를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위에 나타나 있는 자료는 KDI에서 예비타당성을 발표하였을 당시의 자료로 년도가 꽤 지난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정확하게 정리되어 있어 보여드리는데요. 위 자료에서 수정된 부분은 GTX C 노선의 수원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성남역의 위치와 그로인해 수혜 볼 수 있는 아파트와 상권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성남역

gtx a 성남역의 위치는 강경선 "이매역"과 신분당선 "판교역" 사이에 위치해 잇으며, '분당수서고속화도로' 쪽에 역사가 생깁니다.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는 "봇들마을 9단기 금호어울림", "풍림 5단지", "선경 6단지", "백현마을 2단지", "효성 7단지"가 제일 많은 수혜를 볼 수 있으며, 그 이외에 추가로 이매역쪽에 위치한 "이매 8단지 진흥"과 "이매 7단지 성지"도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뿐만 아니라 "판교푸르지오", "봇들마을 8단지", "봇들마을 7단지"는 신분당선의 편리성과 영향이 크지만 GTX A의 수혜도 어느정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아래 자료에서 "성남역" 인근 아파트 시세에 대해 간략히 함께 보도록 하시죠.

위 자료는 네이버 지도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 성남역 인근 아파트 시세

  1. 봇들마을, 백현마을 
  2. 아름마을
  3. 이매촌
  4. 판교역

 

- 봇들마을 9단지, 백현마을 2단지 

 

용젹률과 건폐율을 보면 상당히 아파트 단지가 쾌적할 것 같네요 ! 다만 "백현마을 2단지" 39평 14억 8,100은 지나치게 낮은 실거래라 그 전에 실거래가를 참고하여서 매매하실 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둘다 '보평초등학교'와 '보평고등학교'가 인접해 있어 거주 공간으로 너무나 쾌적하다 볼 수 있겠네요. 

다음으로 GTX A 와 인접해 있는 '풍림 5단지', '선경 6단지', '효성 7단지'에 대해 실거래 함께 보도록 하시죠. 

위 자료는 호갱노노 참고 자료입니다. 

- 아름마을

 

'풍림 5단지', '선경 6단지', '효성 7단지' 실거래에 대해 간단히 보도록 하시죠. 

 

먼저 풍림 5단지부터 보면 풍림 5단지가 그나마 회전률이  있어 판교 인근 부동산 흐름이 파악되며, 선경 6단지와 효성 7단지의 경우 거래량이 거의 없어 왠만하면 매매를 통해 신규로 입주하시는 분들이 적은 편이라는 것까지 파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더불어 5,6,7 단지는 적은 평수는 거의 없는 편이며, 건축 년도도 90년대 초반이라는 것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듯 싶습니다. 그리고 GTX A 가 내년 초에 개통될 경우 가장 먼저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아파트 단지이기도 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이매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자료는 호갱노노 참고자료 입니다.  '분당 이매동 아름마을 5단지 풍림아파트', '분당 이매동 아름마을 6단지 선경아파트', '분당 이매동 아름마을 7단지 효성아파트' 실거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 이매촌

 

먼저 "이매촌8단지 진흥" 아파트의 실거래 부터 확인해보면 31평 기준 '21년 3월 7일 15억'이 최고가이고 이후 '23년 2월 4일 12억'이 마지막 거래로 GTX A 관련해 반영이 안된 금액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진흥 아파트의 경우 평수가 22평도 있기 때문에 다른 평수들의 실거래가도 직접 확인해 보시면 도움 되실 것 같습니다. 

 

"이매촌7단지 성지"아파트의 경우 대부분의 평수가 31평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세대수는 적더라도 실거래가 확인하기 쉽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성지 실거래가 보시면 22년 초에 최고점을 찍었다가 조정 받은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최근 실거래 금액은 '23년 9월 14일 14억'이 최근 실거래가이기 때문에 참고하시고 매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성지 아파트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평수가 31평으로 이뤄져있기 때문에 아파트의 세대수는 적더라도 의견을 모을 때에는 수월할 것 같네요. 이제 GTX A 관련 이매촌의 마지막 아파트 청구 아파트 실거래가 함께 보시죠.

이매촌의 GTX A관련 마지막 아파트인 '청구 6단지'입니다. 

청구 아파트의 경우 '파리바게트'쪽 삼거리의 상권과 서현가기에 어느정도 가까운 거리가 강점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GTX A와 관련하여 완전 영향권에 포함된다고 하긴 힘들지라도 이매내에 생활권이 쾌적한 곳이라 보여진다는게 청구아파트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용인역

 

GTX A 용인역의 경우 GTX 중에서 가장 천지개벽할 동네라고 불려지는 곳인데 인접한 주거공간으로는 현재 "구성역" 인근 아파트 단지들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GTX A 용인역은 "용인플랫폼시티"와 함께 발전해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으로 인해 무궁무진하다 볼 수 있는데, 앞으로의 발전이 매우 궁금해지고 기다리게 되는 구역이라 보여지기도 합니다. ! 

 

그러므로 용인역은 따로 실거래가 분석이라기 보단 구성역 인근의 아파트 단지들의 전반적인 실거래가와 '보정 e편한세상 대림1차'의 실거래가만 간단히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자료와 같이 국평기준 6억 이상으로 보시면 될 듯 싶습니다. ! 


- GTX A 동탄역

 

동탄역은 따로 말씀드리기 입 아플 정도로 현재 GTX A 의 가장 큰 수혜 지역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남역은 판교역이랑 분당선으로도 서울을 접근하기에 매우 용이하여 GTX A의 활용도가 두루두루 있는 편인데, 동탄의 경우 '구성'이나 '성남' 그리고 '수서'를 이용하기에 이보다 효율적이며, 쾌적한 대중교통은 없기에 가장 큰 수혜를 받는다고 생각하심면 될 것 같습니다. ! 

 

현재 동탄역의 위치는 SRT가 위치해 있는 동탄역의 위치와 같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정부의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GTX A 관련된 내용들만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 중에 GTX 예비타당성 자료도 있는데 연식이 꽤 되어이쓴 자료라 일부 수정된 부분이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래의 자료를 간단히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TX A 노선 중 수서~동탄 구간이 운정~서울역(민자)구간보다 먼저 개통될 예정이며, 수서~동탄 구간의 운영은 위탁으로 진행됩니다. 

 

건설공사와 차량의 시운전 등등 개통 막바지에 달하였으며, 차량 출고는 연말까지 예정될 것이고 개통 전 시운전 정상 추진 중입니다. 

아래의 자료를 참고하시면 GTX B 노선은 A 노선의 개통과 함께 착공도 진행될 예정이라 덧붙이며, 서울역 환승에 관련하여 중심을 두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GTX A와 GTX B노선의 환승역이 되는 서울역 공사혅장을 방문하여, "내년 3월 최초로 선보이는 수서~동탄 구간 개통에 이어,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도 내년 말 계획대로 개통한다"라고 하였습니다. 

 

또 수서에서 동탄까지 20분 내에 도달 한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아래에 있는 자료들은 역사의 위치와 설계에 관련된 내용이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성남, 용인 정거장 상부에 고속화도로가 있어 사전 용역의 대심도 개착+터널 정거장 형식 적용이 불가하고, KTX 통과와 GTX 정차를 위한 부본선이 필요하므로 승강장층은 터널로 계획하고 기능실 및 대합실은 정거장 상부에서 외측으로 이격된 곳에 설치하여 횡갱 ㅣㅊ 사갱으로 연결하는 정거장 형식으로 부득이하게 변경함.

 

- A 노선차량기지는 선행 연구용역에거 A노선 종점인 동탄ㅁ면 방교리 일원에 계획하였으나, 화성 동탄 일반산업단지 입지와 중복이 되어 사업 추진주체인 국토교통부의 질의 답볍을 통하여 A노선 차량기지 입지를 킨텍스 인근으로 변경(주무부처의 사업계획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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